[리스크 관리]
: 프로젝트 진행 중에 방해될만 한 요소는 없는지. 불확실성에 대한 대처.
[리스크와 문제]
- 리스크(Risk) : 일정, 비용, 범위, 품질과 같은 프로젝트 목적들 중 적어도 하나의 목적에 나쁜 영향을 끼칠 지도 모르는 이벤트 혹은 상태.
- 문제(Problem) : 프로젝트 진행 중 리스크가 실제로 발생한 경우.
[리스크 관리(Risk Management)]
: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리스크에 대비하고 관리하는 활동
#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
- 리스크 요소에 대해 적절한 관리를 통해 프로젝트 실패를 예방
- 초기 단계의 리스크를 분석했더라도 리스크 관리 계획이 있어야 실패를 예방.
[리스크 관리 절차]
1. 리스크 식별
: 프로젝트 성공에 위협이 되는 불안 요소들 파악하는 활동 (모든 사람(고객,사용자,개발자등)이 모여 브레인스토밍, 조사, 인터뷰 형태로 식별)
2. 리스크 계량화
: 식별된 리스크 요소들을 실제 발생 확률과 발생시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에 따라 구분.
# 각 요소별 리스크 발생 확률 / 리스크 요소 영향도 예시
3. 리스크 우선순위 선정
: 리스크 요소의 발생확률과 영향도를 기반으로 리스크 우선순위를 설정.
: 모든 리스크 요소에 대응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기때문에 사용.
# 리스크 우선순위 기준의 예
4. 리스크 관리 계획
: 식별된 리스크 요소에 대해서는 리스크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리스크 관리 계획 수집이 필요.
- 리스크를 언제, 어떠한 방법으로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 등이 포함.
- 하나의 리스크 요소에 대해 하나 이상의 대처 방안이 존재.
5. 리스크 해결
: 리스크는 프로젝트 진행중에 언제든 터질수 있기에 프로젝트 초반부터 종료까지 리스크 관리가 수행된다.
6. 결과 측정 및 분서화
: 리스크 관리 계획에 따른 대응방안의 수행 결과가 어느정도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해 평가하고, 그 결과를 기록해야 한다.
- 관리 결과는 조직의 리스크 요소 리스트에 다시 반영 : 실수 반복 방지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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